안녕하세요!

오늘은 저번에 정토마을에서 시행했던

네팔 코로나-19 후원에 관련된 이야기를 들고왔어요.

네팔코로나-19후원이 궁금하시다면 밑의 링크를 눌러주세요▽▼▽▼▽

굶주림과 코로나의 피해

 

네팔에서 날아온 소식(모금 결과)

​ ​​

저번에 시행되었던 네팔 코로나-19후원은 여러분의 많은 관심으로

네팔외의 지역에도 구호금을 전달하며 성공적으로 끝이났는데요.

아직 코로나-19로 고통받는 다른지역에도 힘이 되고자

"아시아-코로나19 긴급구호 2차 모금"

이라는 이름으로 다시 모금을 시작하게되었습니다.

부디 동참하시어 정토마을의 민들레 홀씨가 되어주신다면 감사하겠습니다.

 한 톨에 만물의 은혜가 깃드는 것과 같이

이웃나라의 굶주림에 쌀을 나누어 세세생생 풍요로움으로

충만한 선업과보가 충분하여 지이다. _()_

정토마을과 역사를 같이해 오신 분. 현대자동차 불자회 소속이며, 정념회 부회장 소임으로 매달 정토마을에 필요한 물품을 바리바리 준비하여 싣고 오셔서 궂은 일을 척척 해주시는 분.  참 불자상이시고 부처님의 가르침을 행으로 보여주며 물러나지 않는 불퇴전의 정신으로 정토마을 구석구석은 현묵 민들레님의 손길이 닿지 않는 곳이 없을 정도입니다.
손을 뻗어 도움을 요청하면 어디인들 날아가 꽃을 피울 정토마을 현묵 송봉관 민들레님을 소개합니다.

 

Q.정토마을과의 인연이 어떻게 시작되셨는지요?

2004년이었을 거예요. 방송대학 재학시절 불자회 카페 운영을 맡고 있었는데 어느 날 저희 카페에 불교병원을 짓는다는 홍보 글이 올라왔어요. 그게 정토마을 자재요양병원이었던 거죠. 그해에 산사음악회를 연다고 하여 그날 딸과 함께 왔어요. 그게 첫 만남이었네요.

Q.후원해야겠다는 마음을 가지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으신가요?

불교병원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사실은 평소에도 느끼고 있었어요. 산중에 계시거나 토굴에 계시는 스님들이 돌아가셨을 때 난감해지는 일이 많고 불자들도 그렇지만 아프신 스님들은 치료받기에도 어려움이 많은 것이 현실이니까요. 임종을 돌봐 줄 병원을 짓는다고 하는데 당연히 후원해야 된다고 생각하게 되었어요.

 

Q.10년이 넘는 긴 세월 동안 인연을 이어오고 계시는데요, 솟아나는 샘물처럼 끊임없이 후원을 이어가는 마음은 어디에서 나오는 걸까요?

<섭섭하게 그러나 아주 이별이지는 않게>라는 능행스님의 책을 읽고 스님께서 원을 세우신 동기와 해 오신 일들을 알게 되었어요. 
이 일을 처음 시작하신 나이를 대강 계산해보니 삼십 대 초반이신 것 같아요. 요즘은 삼십이 되어도 철없이 멋이나 부리고 부모 속이나 썩이는 애들도 많은데 비구도 아닌 비구니스님께서 이러한 커다란 원을 세우시고 일궈나가시는데, 당연히 힘을 보태야 한다는 마음으로 함께하고 있습니다.

Q.후원하시면서 행복을 느꼈던 특별한 순간이 있으신가요?

국제 의료봉사에 함께 동행하지 못해 늘 송구한 마음이지만, 그러한 의미 있는 활동들에 필요한 물품을 여기저기서 모아서 전해 드릴 때 행복을 느끼곤 합니다.
하지만 그보다도 더 큰 행복을 느꼈던 순간은 마하보디교육원에서 20년의 세월 동안 이어오고 있는 불교호스피스교육을 받게 되었던 때였던 것 같습니다. 호스피스교육은 두꺼운 껍질을 한 겹 벗겨냄과 같은 환희로운 경험을 저에게 선물해 주었습니다. 호스피스교육 후배들을 위해 교육 때 마다 봉사로 함께하며 저는 늘 행복하다고 생각합니다.

Q. 정토마을 민들레로서 앞으로의 바람이 있으시다면 말씀해주세요.

능행스님께서 처음 세계 어려운 이웃 나라에 눈을 돌리신 것은 물 없는 곳에 우물을 파주자는 마음이었습니다. 이제는 인도나 스리랑카, 네팔 등 어려운 이웃 나라에 의료지원을 하고 있으며, 불교 환경연대를 조직하여 환경운동도 하고 계시지요. 
이 모두를 민들레가 홀씨 날리듯 전파해 나가고 계십니다. 참된 불자라면 어느 하나 소홀히 할 수 없는 이 보살행에 동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함께하여 행복하고, 더욱더 많은 불자들과 함께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현묵 송봉관

 

스리랑카 데니야야 의료봉사는 불보살의 향기가 나는 마하위하라사찰에서 이루어졌다. 
11월 11일부터 20일까지 내과, 한방, 소아과, 치과, 안과 진료를 한국과 스리랑카 의료진의 협진으로 3,905명의 환자 진료를 보았다. 더운 날씨에 새벽 4시부터 진료를 받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습이 안타깝기만 했다. 


개인적으로 4번째 참여하는 봉사인데 이번 주방 설거지가 가장 힘들었던 것 같다. 잘 정제되지 않은 가스의 그을음이 심하여 두 번, 세 번 닦아야 했기에 주방 식구들은 휴식 한번 제대로 취하지 못했다. 보살행을 한다는 것이 이렇듯 고달픈 여정임에도 웃음을 잃지 않고 주어진 메뉴를 척척 해내는 것을 보며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모두가 맛있게 먹어주니 우리의 업무가 더 빛이 났을 것이다.


의료봉사 여정을 마치고는 양국의 전통의상을 입고 스리랑카 전통악기 연주 및 강강술래를 부르며 어울림한마당이 열렸다. 
그렇게 의료봉사 여정을 마치고 스리랑카 성지순례를 나섰다. 가는 곳마다 붓다의 가르침이 살아 있는 곳, 많고 많은 불상을 보면서 온전한 붓다의 나라임이 실감났다. 국민의 70%가 신심 견고한 불자의 나라 스리랑카에서 수많은 붓다를 만나고 온 느낌이다. 


의료봉사를 잘 다녀오라면서 약 보시를 하고 현지에 가서 꼭 필요한 곳에 쓰고 오라고 현금까지 지원해준 나의 회사 동료들께 감사드린다. 또한 편안한 마음으로 다녀오라고 지지해준 가족들에게도 고마운 마음이 크다. 


이번 성지순례 때 가이드께서 법구경을 말씀하셨는데 마음에 와닿아 적어봅니다.
“벗어남의 맛을 알고 내려놓음의 맛을 알면 근심과 탐욕에서 벗어나 진리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네.” 

다음의 의료봉사지인 몽골 울란바토르에서도 밤하늘의 별을 보며 다시 환희심을 느껴보고 싶다.

 

 

이진희│스리랑카 의료봉사 인솔단장


 

나를 포함해서 모든 사람이 언젠가는 반드시 죽는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또한 그 죽음은 어느 순간에 어떻게 닥칠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일이다. 이 자명한 사실 앞에서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 막연한 불안감을 항상 안고 살아가는 것이 나뿐만은 아닐 것이다. 나 자신이나 사랑하는 주위 사람들이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면, 그 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일까? 어쩌면 삶에서 알아야 할 가장 필요한 그 해답을 찾기 위해 정토마을의 불교 임상기도 임종의식 집중수련에 설레는 마음으로 참가하게 되었다. 
아침부터 늦은 저녁까지 이어지는 4박 5일간의 교육 일정은 생각보다 쉽지만은 않은 여정이었다. 하지만 죽음을 주제로 활동하는 각 분야 전문가들의 다양한 관점과 생생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는 강의들은 정말로 귀중한 시간이었다.
평생을 호스피스에 몸담아 헌신하신 수녀님과 호스피스 현장에서 치열한 하루하루를 보내는 영적돌봄가 스님, 현직 호스피스 병동 수간호사님이 전해주시는 전문지식 혹은 가슴 아프고도 감동적인 수많은 사례들은 일상에 젖어 살아가던 나에게 또 다른 세상을 보는 눈을 열어주었다. 
그 가운데서도 교육원장이신 능행 스님의 지도 아래 임종의 순간에 이른 이들을 위한 실제적인 기도법과 만트라를 익히는 훈련은 너무나도 유익하고 감동적인 경험이었다. 임종의 순간에 가장 핵심적으로 다루어야 할 내용들을 끊임없이 알아차림하며, 임종자의 의식을 최대한 맑고 밝고 평온하게 이끌어주기 위한 여러 가지 기도법들은 활짝 열린 가슴으로부터 나온 온전한 자비의 정수임을 느낄 수 있었다. 그래서 모든 임종기도의 과정들은 남을 위한 기도인 동시에 무엇보다도 자기 스스로가 먼저 깨끗하게 정화되고 치유되는 힘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임상기도 수련을 통해서 한결 더 크게 지혜의 눈이 열리고, 한층 더 깊게 자비의 가슴이 열린 것을 느꼈다. 이렇게 소중한 기회를 마련해 주신 원장 능행 스님과 마하보디교육원 분들께 진심 어린 감사를 드리며, 더 많은 이들이 이 귀중한 경험을 함께 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발원해 본다. 

 

지안│불교 임상기도·임종의식 집중수련 수료


불교 임상기도, 임종의식 집중수련

(대한불교조계종 연수 점수 30점 인정)

 

환자를 위한 기도훈련과 임종의식을 집중 수련하여

영적돌봄의 활용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교육기간 : 2020년 9월 22일(화) ~ 9월 26일(토) 4박 5일

                                     교육대상 : 사부대중

                                     교육정원 : 40명(선착순)

                                     교 육  비 : 58만원

                                     접수마감 : 2020년 9월 7일(월)

                                     제출서류 : 교육지원서, 사진(3x4) 1매

                                     교육문의 : 마하보디교육원 052)255-8522, 8524 / 010-8848-8522

                                                   

www.mahaedu.org 

 

마하보디교육원

--> --> 바로가기 자재요양병원 재단법인 정토마을(카페) 한국불교호스피스협회(카페) 웹진'마음'

www.mahaedu.org

 

사람은 누구나 행복하게 살기를 원한다. 불안과 걱정과 고통에서 벗어나 즐겁고 유쾌한 시간을 보내고 싶어한다. 그래서 무엇인가를 준비하거나 수행을 하거나 마음공부를 하기도 한다. 보다 행복한 삶을 이루기 위해 각자가 판단하고 생각한 일들을 하게 된다. 곳간을 많이 채워야 행복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죽기 살기로 물질을 탐하고 모을 것이며, 명예가 있어야 행복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감투를 잡으려 할 것이고, 날씬해져야 행복할 거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많은 돈을 투자하면서 몸매를 가꿀 것이다. 무엇이 옳고 무엇이 좋은지는 단정하기 어렵다. 각자의 성품과 수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기독교의 초기 수행공동체였던 그노시스(신지주의) 학파에서는 인간의 수준을 세 단계로 구분하였다. 육체적 인간, 정신적 인간, 영적 인간이 그것이다. 육체적 수준의 사람들은 주로 물질과 육체적 쾌락을 추구하고, 정신적 수준의 사람들은 정신적인 행복과 즐거움을 추구하며, 영적 수준의 사람들은 종교적, 영적인 것을 추구한다고 했다. 천국에 이를 수 있는 사람은 오직 영적 수준의 사람들이며 아래 단계에 있는 사람들은 스스로 영적인 단계에 이르러야 구원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주여! 주여! 하고 신을 찬탄하고 믿는다고 모든 사람이 천국에 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불교 유식학에도 인간의 수준(씨앗)을 다섯 단계로 구분하는 견해가 있다. 보살종성(菩薩種姓), 연각종성(緣覺種姓), 성문종성(聲聞種姓), 무성종성(無性種姓), 부정종성(不定種姓)이 그것이다. 이런 수준은 선천적인 것이어서 개개인의 업이라고 볼 수도 있다. 각자의 수준에 따라 살아가는 모습도 다르고 추구하는 행복의 수준도 다를 것이다. 아래 단계의 중생들은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수행이고 자기 성장이지만 통찰이 깊지 않다면 자신의 수준도 알 수 없는 일이다. 
최근에 성립된 심리학의 영역 중에 긍정심리학이란 것이 있다. 2009년에 국제학회가 창설되었으니 이제 꼬박 10년이 된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 분야이지만 인간의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근본 목적으로 설립된 학회이다. 어떻게 하면 사람들이 보다 더 행복하게 살 수 있을까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긍정심리학은 현존하는 심리학이 인간의 심리적 문제를 파헤치고 또 그것을 해결하는 데 상당 부분 기여하고 있지만, 정신적으로 큰 문제가 없는 사람들에게 무슨 도움을 주었느냐는 자기반성에서 출발한다. 과학은 인간의 삶을 편리하게 했으며 문학은 인간의 삶을 더욱 향기롭게 만들었고 경제학은 인간의 욕구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그런데 심리학은 인간의 삶에 어떤 기여를 하였는가? 
 현재의 심리학이 인간의 심리적 장애나 병리적인 측면, 그리고 취약한 부분에 대해 주로 연구해 왔다면,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긍정적인 측면 즉 강점이나 훌륭한 덕성에 대한 연구에 초점을 두고 있는 심리학이다. 긍정심리학자들이 말하는 행복한 사람들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가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나이가 많고 적음을 떠나서 무엇이건 목표를 설정해두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다. 59세의 어느 유명 여자 가수는 보디빌딩 대회에 출전하려고 매일 하루 3시간씩 연습을 하여 실제로 대회에 출전했다. 폐지를 줍는 경우에도 하루 또는 한 달의 목표량을 정한다든지 또는 일정 금액을 모아서 무엇을 하겠다는 목표를 가질 때, 일하는 의욕이 더 생기고 행복감도 더 느끼게 된다. 목표를 가진 사람들은 넘어야 할 산을 스스로 만들며 살아간다. 그들의 눈빛에는 생기가 돌고 그들의 삶은 항상 의미가 따르게 된다.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은 세월에 떠밀려서 걸어가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세월을 헤치며 걸어가는 사람들이다. ‘나는 어떤 목표,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살아가는가?’ 스스로 한 번 쯤은 물어봄직하다. 
 둘째가 불필요한 비교를 하지 않더라는 것이다. 자기보다 앞서거나 잘사는 사람들과 비교하지 않고 살아간다. 현대인들은 비교하는 삶에 익숙하다. 오랜 경쟁으로 인해 그런 습성이 강화된 것이다. 그래서 항상 주변을 살피고 나보다 앞서가는 사람이 있는지에 관심을 두게 된다. 그것은 행복한 삶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은 타인과 비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설정한 목표와 현재의 달성 정도를 비교한다. 즉, 타인들과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경쟁하는 것이다.  
 셋째는 행복한 사람들은 시련과 역경이 닥쳐도 낙관적이고 긍정적으로 대처해 나간다는 것이다. 사건의 부정적인 측면을 무시하는 것이 아니라 가급적이면 긍정적인 측면을 찾고 거기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며 사는 사람들이다. 옛말에 ‘눈알이 빠져도 이만하길 다행이다.’라는 말이 있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으로  대처하는 지혜이다.  
 불교에서는 행복에 이르는 근본적인 길을 ‘탐,진,치’ 삼독을 이기는 것이라고 한다. 욕망(탐심)은 고통의 근원이지만 욕망을 모두 없애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우리 마음속을 깊이 들여다보면 남을 미워하는 욕망, 부질없고 허황된 것을 바라는 욕망, 도를 넘는 지나친 욕망도 대단히 많다. 그런 것들을 찾아서 극복하는 것이 행복한 삶으로 나아가는 올바른 길이 될 것이다. 

 

김경일│마하보디명상심리대학원 주임교수

2016년 12월, 나에게 울타리인 엄마가 쓰러지신 악몽 같은 달이었다. 엄마는 6차례의 수술과 시술을 받으셨지만, 결과는 임종을 준비하라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뿐이었다.

지금 엄마는 이곳 자재요양병원에서 새로운 삶을 살고 계신다. 처음 이곳에 오실 때에는 겨우 몇 마디 말씀하실 수 있는 정도였고, 삼키는 기능도 떨어져 주사약에 의지해야 했었다.

그렇게 힘든 하루하루를 보내던 어느 날, 영적돌봄가 스님께서 엄마를 위한 이벤트를 마련해 주셨다. 행복했던 과거의 추억이 담긴 사진들을 보여 드렸고, 아버지에게 고운 꽃다발도 받으셨다. 그렇게 많이 웃고 눈물 흘린 시간을 보낸 뒤 엄마는 조금씩 음식을 삼키기 시작하셨고, 웃음도 보여주셨다.

과학적으로 증명되지 않는 이토록 큰 변화, 기적이 있다면 이런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곳은 불교재단 병원이지만, 엄마의 머리맡에는 성모님이 온화하게 자리하고 계신다. 천주교 신자인 엄마를 위해 영적돌봄가 스님께서 가져다주신 성모상이다. 종교를 불문한 따뜻하고 섬세한 돌봄이 우리 가족에게는 늘 큰 감동이 된다.

언제나 나를 반갑게 맞아주시는 엄마. 엄마와 나는 휠체어를 타고 병원 앞 치유동산 약사여래 불상 앞에 가서 묵주 알을 돌리며 기도문을 주거니 받거니 한다. “코스모스 한들한들 피어 있는 길 향기로운 가을 길을 걸어갑니다.” 예쁜 가을을 바라보며 함께 노래도 부른다.

엄마가 쓰러졌을 때 우리 자매들이 마음 모아 기도했던 지향들이 있다. 엄마와 눈 마주치기, 함께 노래 부르기, 함께 걸었던 길을 다시 걷기... 비록 휠체어에 앉아 움직이시지만, 이 모든 기도가 이루어졌다.

이곳 정토마을 자재요양병원의 따뜻한 돌봄과 스님들의 기도, 그리고 우리 가족들의 사랑이 모여 엄마가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는 힘이 되어준 것 같다.

주말이 되면 아이들은 외갓집에 가자고 한다. 병원 앞마당에서 아이들은 자전거와 씽씽카를 타고, 우리는 카페에서 따뜻한 차를 마시며 평온한 주말을 보낸다. 엄마가 평생 바라시던 넓은 정원에 손자 손녀들이 뛰어노는 외갓집. 바로 이곳이 엄마의 집이고, 아이들의 외갓집이며, 나의 친정이다.

(정토마을 2020.1월호 계간지에 실어주신 내용을 옮겨 싣습니다.)

김다운 │ 요양병동 보호자

http://www.jajae-hospital.com/

 

정토마을자재요양병원

세계에서 행복지수 1위인 .. 세계에서 행복지수 1위인 부탄으로 성지순.. 2017.05.25

www.jajae-hospital.com

 

 

30여 년 동안은 교직 생활로 인해 종교나 봉사에 대해서 생각할 겨를이 없었습니다. 
그렇게 세월이 흘러가던 2014년 5월, 저는 정토사 불교대학에 입학하게 되었고, 봉사활동을 통해 정토마을 자재요양병원과도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정토마을 자재요양병원은 첫 만남부터 낯설지 않았고, 항상 푸근함으로 제게 다가왔습니다. 그렇게 벌써 6년째 매월 정기적으로 봉사활동으로 인연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정토 도량에서 열심히 복 지으라는 운명인가 봅니다. 

요양병동에 계시는 어르신들의 식사를 도와드리거나, 말벗이 될 때는 멀리 경기도 용인에 계시는 친정엄마 생각에 가슴이 찡해지기도 합니다.
조리실(공양간) 봉사할 때는 식자재 다듬기, 환경정비를 하며 건강식으로 준비한 점심을 먹고, 봉사를 마치고 돌아갈 때는 항상 뿌듯한 마음으로 마무리하고 도반들과 헤어지면서 또 만나길 기원합니다.

“과거 생의 내가 궁금하면 지금의 내 삶을 보고, 미래 생의 내가 궁금하면 지금의 내 행을 보라. 지금의 삶이 편안한 사람은 복을 까먹고 있는 중이니, 그럴수록 많은 선업을 쌓아야 미래 생도 편안하다.”
날마다 행(行)하는 삶이기를 되새기게 하는 글귀입니다.

주변에 봉사를 망설이고 있는 분들이 계시면 주저하지 말고 이곳 정토마을자재요양병원으로 오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전혜경 │ 울산 정토회 회장


의미있는 시간을 만들어드리는 일,

함께하고 싶으시다면?

#자원봉사자 #재능기부자 가 되어 그들의 일상에 힘이 되어드릴 수도 있고

#후원자 로써 힘이 되는 활동들을 지지해주시는 방법도 있어요~!

함께 해주신다면 정말 행복할 거예요.

http://www.jajae-hospital.com/

정토마을 공양간의 하루는 오전 5시 50분에 시작된다. 
어두운 새벽, 대문을 열고 공양간을 향해 달려오는 자애 보살님과 학사 공부에 매진하면서 불화를 그리는 처녀 현영 보살님이 대중 공양을 책임지고 있다. 그리고 정토마을의 귀여운 두 명의 행자님들이 함께한다. 비록 설거지와 식사 때 필요한 그릇들을 정리해 주는 정도이지만, 공양간의 화사한 꽃이라 말하지 않을 수 없다.
매일 아침 7시, 대중 목탁 소리와 함께 공양간의 식사는 두 줄로 나누어 뷔페로 차려진다. 한 곳은 스님용으로 노스님과 비구니스님들, 티벳 스님들과 행자님과 객 스님들이 드시고, 다른 한곳에는 재가자들이 편안하게 드실 수 있도록 차려진다. 
학교에 가시는 티벳 스님들의 도시락까지 챙겨야 하는 하루 중 가장 분주한 아침이 끝나고 나면 공양간 식구들은 각자의 방에서 잠시 쉼을 가지게 되고, 오전 10시가 되면 다시 북적거리며 많은 대중이 먹을 점심 준비가 시작된다. 점심 공양은 아침과 달리 많은 양의 식사가 준비된다. 스님들과 직원뿐 아니라, 병원의 보호자들과 점심시간 공양간에 오시는 손님들을 위한 따뜻한 밥상이 정성껏 차려진다. 저녁에는 따뜻한 국과 두 가지의 새 반찬 정도로 하루 중 가장 간단한 공양으로 공양간의 일과를 마무리한다.
이렇게 일과를 마치고 각자의 집과 방으로 돌아가는 시간은 밤하늘에 별들이 초롱초롱 자신을 뽐내는 시간, 행복함이 묻어 있는 오늘을 마무리한다. 
정토마을의 금차원 공양간은 행사나 기도가 있을 때는 초비상이 된다. 행사마다 나가야 하는 음식의 종류가 다르다 보니 정토마을의 공양간은 늘 바쁜 오늘을 보낸다. 
얼마 전 정토마을은 2박 3일 동안 일 년 양식이 될 김장을 담갔다. 2,200포기 배추와 열무김치, 석박지, 동치미, 백김치를 했다. 첫날은 배추 자르기와 절이기, 둘째 날은 배추 씻어 물빼기와 모든 재료 씻어 썰기, 셋째 날은 양념 버무리기와 각종 김치 담기, 김치 저장소로 옮기기, 정리정돈을 기준으로 정토마을의 김장은 끝이 났다. 
2박 3일 동안 공양간에는 그야말로 폭탄 맞은 것처럼 난장판이었지만 봉사자분들의 도움을 보태며 그 많은 봉사자와 직원들의 공양을 묵묵히 맛나게 만들어 올릴 수 있었다. 

 

김장을 마치고 쉴 새도 없이 운문사 학인 스님들을 위한 ‘생사의 장’ 5박 6일 교육이 시작되었다. 70명의 학인 스님과 대중의 끼니를 준비하면서 숨 고를 새 없는 분주한 공양간이었지만, 준비된 공양을 맛있게 먹고 있는 후배들의 모습을 보며 행복감과 뿌듯한 마음이 샘솟아 오름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5박 6일 동안 공양간에서 함께 해주신 봉사자 보살님과 거사님들의 손길에서 따뜻함도 느낄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다. 이렇게나 많은 인원을 위한 공양을 하루도 아닌 여러 날을 무사히 올릴 수 있었다는 것이 그저 감사해진다.
평소보다 이른 새벽 4시 30분부터 공양 준비를 하고, 더 늦은 마무리를 해야 했던 날들이 힘들지 않았다고 할 수는 없지만, 미소를 잃지 않고 서로를 위하며 행복하게 공양을 만드는 공양간 식구들이 있어 행복한 오늘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렇게 정토마을의 공양간은 숨쉬고 있는 인정과 사랑이 샘솟는 곳으로 서로를 사랑하며 행복한 꿈을 만든다. 이 따뜻한 공간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정토마을 계간지 2020. 1월호)

 

태감스님│정토마을 원주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