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목적은 매 순간 사랑을 회복하는 것입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자 자신의 삶이 그렇게 된 데 대한

모든 책임이 본인에게 있음을 인정해야 합니다.

매 순간 자신의 삶이 어떤 모습으로 어떤 위치에 있다면

자신의 생각이 그렇게 만들어 놓았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문제는 사람들이나 장소나 상황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들에 대한 생각에 있습니다.

 

- 이하레 아카라 휴렌 -

 

 

나는 누구일까?

내가 있기는 한가?

여기 있는 이것은 그럼 누구야?

어디서부터 무엇이 잘못 되었을까?

내가 좀 더 나은 집에서 태어났다면 달랐을까?

내가 좀 더 배웠으면 더 나았을까?

나는 왜 저들만큼 못하는 걸까?

내가 뭘 하면 잘할 수 있을까?

나의 전부를 이해해주는 단 한 사람, 엄마도 이젠 세상에 없어.

땅 위로 솟은 느낌이야. 붕 떴어.

나는 누구지?

내가 왜 여기에 있을까?

내가 여기에 있기는 한 건가?

그럼 여기 있는 이것은 누구야?

누가 제발 좀 속 시원히 가르쳐 줬으면 좋겠어…….

스님 좀 가르쳐 줘요…

내가 왜 이러고 있는지요.

 

이것이 CPE를 만나기 전 그리고 만나고부터 내 안에서 생각하고 느끼고 말하는 경험의 과정들이다. 가끔은 새로 태어난 것 같기도 하고 가끔은 가슴 안에 있었던 미쳐 몰랐던 나를 흔들어 깨운 것 같기도 하고 혹은 나를 성장시킨 것 같기도 하다. 과거의 어느 시점에 머물러 만들어진 요지 부동이었던 나의 관점과 신념들을 대면하고 다시 관점을 바꾸고 새로운 신념으로 대체하면서 오감으로 모든 것들에 대해 짜릿한 행복감을 느낄 수 있었고 지난날의 나에 대해 자책보다는 연민의 눈으로 바라 보게 될 줄도 알게 되었다. 이렇게 나 자신을 끊임없이 용기를 갖고 바라 볼 수 있게 지지와 박수를 주신 슈퍼바이져 능행스님…

스님께선 때로는 매서운 독수리처럼, 때로는 엄격하거나 냉정한 선생님처럼, 때로는 장난끼 넘치는 친구처럼, 때로는 내면의 아이를 자랄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지지해주는 엄마처럼, 안전한 자리를 제공해줌으로써 내면의 아이가 “나는 불안했었구나.”라는 사실을 인지하게끔 이끌어 주셨다.

슈퍼바이져와 함께한 시간을 이미지로 표현하자면 호박을 넝쿨째 날려주신 날도 있었고, 함께 대화를 하다 보면 마치 보물창고에 들어 갔다 나온 듯한 날도 있었다. 그리고 어떨땐 쪄 죽을 듯이 숨이 턱턱 막히고 오도 가도 못하게 막아대는 이미지도 연상이 된다. 그룹원들 하나하나의 거울이 되어 삶에 걸림이 되는 것을 스스로 풀어 나갈 수 있게 열정을 가지고 늦은 저녁까지 기다려 주심에 합장 삼배를 드린다. 그리고 화끈하게 지지해주고 또 다른 나를 즉석에서 경험하게 하고 공부하게 도와준 그룹원들에게 마음에서 스멀스멀 피어오르는 고마움을 전해 본다.

(재단법인 정토사관자재회 2010년 겨울호)

 

이명현 | CPE 2010년 여름학기 수료생

 

 


정토마을 자재요양병원 CPE센터문의 : 010-7109-7600

┃프로그램 소개

①기본과정 (16주, 320시간 이상)

②전문가 과정 (1년, 800시간 이상)

③지도자 과정 (1년, 800시간 이상)

*봄학기 : 3~6월

*가을학기 : 9~12월

 

+ Recent posts